JAVA 개념/목차

JAVA 목차

2024. 6. 15. 21:12
728x90

chaper 02. 변수와 타입

 

  • 변수 선언
  • 정수 타입
  • 문자 타입
  • 실수 타입
  • 논리 타입
  • 문자열 타입
  • 자동 타입 변환
  • 강제 타입 변환
  • 연산식에서 자동 타입 변환
  • 문자열을 기본 타입으로 변환
  • 변수 사용 범위
  • 콘솔로 변수값 출력
  • 키보드 입력 데이터를 변수에 저장

 

 


chaper 03. 연산자

 

  • 부호/증감 연산자
  • 산술 연산자
  • 오버플로우와 언더플로우
  • 정확한 계산은 정수 연산으로
  • 나눗셈 연산 후 NaN과 Infinity 처리
  • 비교 연산자
  • 논리 연산자
  • 비트 논리 연산자
  • 비트 이동 연산자
  • 대입 연산자
  • 삼항(조건) 연산자
  • 연산의 방향과 우선순위

 

 

 

chaper 04. 조건문과 반복문

 

  • 코드 실행 흐름 제어
  • if 문
  • switch 문
  • for 문
  • while 문
  • do-while 문
  • break 문
  • continue 문

 

 

 

chaper 05. 참조 타입

 

  • 데이터 타입 분류
  • 메모리 사용 영역
  • 참조 타입 변수의 ==, != 연산
  • null과 NullPointerException
  • 문자열(String) 타입
  • 배열(Array) 타입
  • 다차원 배열
  • 객체를 참조하는 배열
  • 배열 복사
  • 배열 항목 반복을 위한 향상된 for 문
  • main() 메소드의 String[] 매개변수 용도
  • 열거(Enum) 타입

 

 

 

chaper 06. 클래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와 클래스
  • 클래스 선언
  • 객체 생성과 클래스 변수
  • 클래스의 구성 멤버
  • 필드 선언과 호출
  • 메소드 선언과 호출
  • 메소드 선언과 호출
  • 인스턴스 멤버
  • 정적 멤버
  • final 필드와 메소드
  • 패키지
  • 접근 제한자
  • Getter와 Setter
  • 싱글톤 패턴

 

 

 

chaper 07. 상속

  • 상속 개념
  • 클래스 상속
  • 부모 생성자 호출
  • 메소드 재정의
  • final 클래스와 final 메소드
  • protected 접근 제한자
  • 타입 변환
  • 다형성
  • 객체 타입 확인
  • 추상 클래스
  • 봉인된 클래스

 

 

 

chaper 08.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 역할
  • 인터페이스와 구현 클래스 선언
  • 상수 필드
  • 추상 메소드
  • 디폴트 메소드
  • 정적 메소드
  • private 메소드
  • 다중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 상속
  • 타입 변환
  • 다형성
  • 객체 타입 확인
  • 봉인된 인터페이스

 

 

 

chapter 09. 중첩 선언과 익명 객체

  • 중첩 클래스
  •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 정적 멤버 클래스
  • 로컬 클래스
  • 바깥 멤버 접근
  • 중첩 인터페이스
  • 익명 객체

 

 

chaper 11. 예외 처리

  • 예외와 예외 클래스
  • 예외 처리 코드
  • 예외 종류에 따른 처리
  • 리소스 자동 닫기
  • 예외 떠넘기기
  • 사용자 정의 예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