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 2

[알기쉽게 해설한 파이썬 with 컴퓨팅 사고력] CH10. 객체 지향: 클래스와 객체

Section 01. 객체 지향의 개요 1. 객체지향의 개념 객체 지향(Object-oriented)이란 객체를 중심으로 모든 것을 기술한다는 의미이다. 컴퓨터가 개발된 초개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순서에 의해 수행되는 절차 지향 언어(procedure-oriented language)가 대부분이었다. 절차 지향 언언어들은 여러 단점 중에서 한 번 작성된 기능을 하나의 프로그램에서만 사용할 수밖에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다. 그러한 단점은 소프트웨어의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모든 요소들을 객체로 모델링하며, 이러한 객체를 연결하여 프로그래밍이 이루어진다. 한 번 만들어진 객체는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재사용될 수 있어 소프트웨어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객체 지향 프..

파이썬/개념 2024.12.14

[알기 쉽게 해결된 파이썬 with 컴퓨팅 사고력] CH09. 함수와 모듈

Section 01. 프로그램과 함수 1. 프로그램과 함수의 관계  프로그램(program)은 일상생활의 문제를 컴퓨터로 해결하는 과정을 기술한 절차이다. 다양한 형태의 규모와 복잡성을 가지고 있다. 프로그램이 비교적 단순하고 간단하다면, 하나의 프로그램 내에서 작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논리가 복잡하고 대규모로 확장된 프로그램인 경우에 프로그램을 하나로 작성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이해하기 쉽지 않고 유지 보수도 매우 어렵다. 이와 같이 프로그램의 규모가 커질 경우, 경우 프로그램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여러 개의 프로그램으로 작성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러한 작은 단위의 프로그램을 함수(function)나 서브 프로그램(sub program), 또는 프로시저(procedure)라고 부른..

파이썬/개념 2024.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