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 중첩 클래스
여러 클래스와 관계를 맺어 상호작용하는 경우 클래스를 독립적으로 선언하는 것이 좋으나, 특정 클래스만 관계를 맺을 경우 중첩 클래스로 선언하는 것이 유지보수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중첩 클래스(Nested Class)란 클래스 내부에 선언한 클래스를 말하는데, 중첩 클래스 사용 시 클래스의 멤버를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외부에서는 중첩 관계 클래스를 감춤으로써 코드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
선언하는 위치에 따라 클래스의 멤버로서 선언되는 중첩 클래스인 멤버 클래스와 메소드 내부에서 선언되는 중첩 클래스인 로컬 클래스로 나뉜다.
선언 위치에 따른 분류 | 선언 위치 | 객체 생성 조건 | |
멤버 클래스 |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
class A { class B { ··· } } |
A 객체를 생성해야만 B 객체를 생성할 수 있음 |
정적 멤버 클래스 |
class A { static class B { ··· } } |
A 객체를 생성하지 않아도 B 객체를 생성할 수 있음 |
|
로컬 클래스 | class A { void method() { class B { ··· } } } |
method가 실행할 때만 B 객체를 생성할 수 있음 |
중첩 클래스를 컴파일하면 바이트코드 파일(.class)이 별도로 생성된다.
멤버 클래스일 경우 바이트코드 파일의 미름은 다음과 같이 결정된다.
로컬 클래스일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1이 포함된 바이트코드 파일이 생성된다.
9.2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는 다음과 같이 A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된 B 클래스를 말한다.
[ public ] class A {
//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 public | private ] class B {
}
}
구분 | 접근 범위 |
public class B { } | 다른 패키지에서 B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
class B { } | 같은 패키지에서만 B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
private class B { } | A 클래스 내부에서만 B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B는 주로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되므로 private 접근 제한을 갖는다. B 객체는 A 클래스 내부의 인스턴스 필드값, 생성자, 인스턴스 메소드에서만 생성할 수 있다. A 객체가 있어야 B 객체도 생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B 객체를 외부에 생성하려면 default 또는 public 접근 제한을 가져야 하고, A 객체 먼저 생성 후 B 객체를 생성해야 한다.
A a = new A();
A.B b = a.new B();
9.3 정적 멤버 클래스
정적 멤버 클래스는 다음과 같이 static 키워드와 함께 A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된 B 클래스를 말한다.
[ public ] class A {
[ public | private ] static class B {
}
}
구분 | 접근 범위 |
public statice class B { } | 다른 패키지에서 B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
static class B { } | 같은 패키지에서만 B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
private static class B { } | A 클래스 내부에서만 B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
정적 멤버 클래스 B는 A 클래스 내부에서도 사용되고, A의 외부에서 A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로 default 또는 pulbic 접근 제한을 가진다. B 객체는 A 클래스 내부 어디든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A 클래스 외부에서 B 객체를 생성하려면 A 객체 생성 없이 A 클래스로 접근해서 B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A.B b = new A.B();
9.4 로컬 클래스
생성자 또는 메소드 내부에서 다음과 같이 선언된 클래스를 로컬(local) 클래스라고 한다.
[ public ] class A {
// 생성자
public A() {
// 로컬 클래스
class B() { }
}
// 메소드
public void method() {
// 로컬 클래스
class B { }
}
}
로컬 클래스는 생성자와 메소드가 실행될 동안에만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로컬 클래스 B 내부에는 필드, 생성자, 메소드 선언이 올 수 있다.
로컬 변수를 로컬 클래스에서 사용할 경우 로컬 변수는 final 특성을 갖게 되므로 값을 읽을 수만 있다. 이것을 로컬 클래스 내부에셔 값을 변경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기 때문이다. Java 8 이후부터는 명시적으로 final 키워드를 붙이지 않아도 되지만, 로컬 변수에 final 키워드를 추가해서 final 변수임을 명확히 할 수 있다.
*로컬 변수 : 생성자 또는 메소드의 매개변수 또는 내부에서 선언된 변수
9.5 바깥 멤버 접근
중첩 클래스는 바깥 클래스와 긴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바깥 클래스의 멤버(필드, 메소드)에 접근할 수 있다. 하지만 중첩 클래스가 어떻게 선언되었느냐에 따라 접근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바깥 클래스의 멤버 접근 제한
정적 멤버 클래스 내부에서는 바깥 클래스의 필드와 메소드를 사용할 때 제한이 따른다.
구분 | 바깥 클래스의 사용 가능한 멤버 |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 바깥 클래스의 모든 필드와 메소드 |
정적 멤버 클래스 | 바깥 클래스의 정적 필드와 정적 메소드 |
정적 멤버 클래스는 바깥 객체가 없어도 사용 가능해야 하므로 바깥 클래스의 인스턴스 필드와 인스턴스 메소드는 사용하지 못한다.
바깥 클래스의 객체 접근
중첩 클래스 내부에서 this는 해당 중첩 클래스의 객체를 말한다. 중첩 클래스 내부에서 바깥 클래스의 객체를 얻으려면 바깥 클래스 이름에 this를 붙여주면 된다.
바깥클래스이름.this → 바깥 객체
9.6 중첩 인터페이스
중첩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된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인터페이스를 클래스 내부에 선언하는 이유는 해당 클래스와 긴밀한 관계를 맺는 구현 객체를 만들기 위해서이다. 안드로이드와 같은 UI 프로그램에서 이벤트를 처리할 목적으로 많이 활용된다.
class A {
[ public | private ] [ static ] interface B {
// 상수 필드
// 추상 메소드
// 디폴트 메소드
// 정적 메소드
}
}
외부의 접근을 믹지 않으려면 public을, A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하려면 private을 붙인다. 접근 제한자를 붙이지 않으면 같은 패키지 않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그리고 A 객체 없이 B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려면 static을 추가한다.
9.7 익명 객체
익명(anonymous) 객체는 이름이 없는 객체를 말한다. 명시적으로 클래스를 선언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익명 객체는 필드값, 로컬 변수값, 매개변수값으로 주로 사용된다.
익명 객체는 클래스를 상속하거나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만 생성할 수 있다. 클래스를 상속해서 만들 경우 익명 자식 객체라고,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서 만들 경우 익명 구현 객체라고 한다.
익명 자식 객체
익명 자식 객체는 부모 클래스를 상속받아 다음과 같이 생성된다. 이렇게 생성된 객체는 부모 타입의 필드, 로컬 변수, 매개변수의 값으로 대입할 수 있다.
new 부모생성자(매개값, ···) {
// 필드
// 메소드
}
중괄호 블록 안의필드와 메소드는 익명 자식 객체가 가져야 할 멤버로, 중괄호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익명 자식 객체는 부모 타입에 대입되므로 부모 타입에 선언된 멤버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괄호 블록 안에는 주로 부모 메소드를 재정의하는 코드가 온다.
익명 구현 객체
익명 구현 객체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생성된다. 이렇게 생성된 객체는 인터페이스 타입의 필드, 로컬변수, 매개변수의 값으로 대입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와 같은 UI 프로그램에서 이벤트를 처리하는 객체로 많이 사용된다.
new 인터페이스() {
// 필드
// 메소드
}
중괄호 블록 안의 필드와 메소드는 익명 구현 객체가 가져야 할 멤버로, 중괄호 블록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익명 구현 객체는 인터페이스 타입에 대입되므로 인터페이스 타입에 선언되는 멤버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괄호 블록 안에는 주로 인터페이스 추상 메소드를 재정의하는 코드가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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